영화 "동승"에는 큰 스님과 동자승이 대화를 나누는 부분이 나온다.

큰 스님: 도념아, 저 소나무 밑의 바위가 네 마음 속에 있느냐 마음 밖에 있느냐?
동자 스님: 예, 마음 밖에 있습니다.
큰 스님: 이 녀석 봐라, 거짓말을 하네.

다음 날,
큰 스님: 도념아, 저 소나무 밑의 바위가 네 마음 속에 있느냐 마음 밖에 있느냐?
동자 스님: 예, 마음 속에 있습니다.
큰 스님: 이 녀석 봐라, 거짓말을 하네.

데이비드 흄은 말했다. "우리가 아는 것은 없다. 오로지 안다고 믿을 뿐이다."  우리가 안다고 하는 것이 과연 객관적인 지식인지 아니면 흄이 말한 것처럼 믿음일 뿐이지는 철학사에서도 오랜 세월 계속된 논쟁이었다. 우리가 평소 진실이라고 혹은 정말 그렇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들이 과연 진짜로 진실인지, 위의 동자승처럼 바위가 정말 마음 속에 있는지 마음 바깥에 있는지 가려내는 일은 참 어려운 문제다. 인간 이성을 통해 무엇이든 알 수 있다던 대륙의 합리주의도 무너진지 오래이고, 서구의 가톨릭이나 동양의 유교처럼 절대적이었던 신념이나 가치도 해체된지 오래다. 대신 사람들은 제각각 자신만의 신념을 갖고 살아가고 있지만 그 믿음이 정말 옳은 것인지는 여전히 장담할 수 없는 일이다. 하지만 사람들은 다들 제가 갖고 있는 생각과 신념이 옳다는 전제 아래 삶을 살아가며, 혹은 이를 기준으로 삼아 서로 남을 비방한다. 정답이란 건 애초부터 없었을지도 모르는데 말이다.

감독인 쿠엔틴 타란티노는 '저수지의 개들'을 통해 이러한 우리의 단면을 희화화한다. 아니, 조롱한다고 해야 더 맞는 말일 테다. 은행털이 조직에 가담했던 '오렌지'는 본래 경찰이었다. 소탕 작전을 위해 은행털이범으로 위장 잠입한 것이다. 하지만 영화의 끝무렵이 다가오면서 조직에 가담했던 나머지 인물들은 그를 경찰로 의심한다. 여러 가지 정황상 그가 스파이 노릇을 했을 가능성이 높았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조직원 중 '화이트'는 끝까지 '오렌지'가 스파이가 아니라고 확신한다. 그 확신에 명확한 증거가 있는 것은 아니었다. 단지 '오렌지'에 대한 연민 혹은 '오렌지'가 총에 맞고 자신에게 의지하던 모습 때문이었다. 결국 조직원들끼리 '오렌지'를 죽일 것이냐 살려둘 것이냐를 두고 싸우다가 서로 총을 발사하고, 즉사를 면한 '오렌지'와 그를 지켜줬던 '화이트'는 함께 손을 잡고 죽어간다. 그런데 그 때, '오렌지'의 한 마디. "I am a cop" 그리고 이어지는 '화이트'의 절규.

관객들은 영화의 처음부터 '오렌지'가 경찰이란 사실을 알았다. 영화는 처음부터 '오렌지'가 경찰이란 사실을 숨기지 않았다. 이를 몰랐던 것은 오로지 '화이트'뿐이었다. '오렌지'의 진실된 말들, 괜찮은 인간성에 의해 바보가 된 것도 오로지 '화이트'뿐이었다. '화이트'의 입장에서는 굉장히 절망스러운 결말이었을 것이다. '오렌지'는 절대 경찰이 아니라는 자신의 확신에 목숨까지 걸었건만 결국 그 확실했던 믿음이 자기 자신을 속인 것이 아니던가. 중요한 것은 관객들이 어리석은 '화이트'를 비웃었겠지만, 동시에 관객 자신들 또한 이런 '화이트'의 절망으로부터 절대 자유롭지 못하다는 것이다. 이게 바로 감독 타란티노의 메시지다. 절대적인 대상은 없다. 우리가 안다고 하는 것도 사실 믿는 것일 뿐일 수 있다. 우리가 확신하는 대상도 사실은 그와 다를 수 있다. 그저 우리의 눈으로 우리의 기준으로 세상 모든 것을 재단하는 우리도 언제 '화이트'처럼 큰 허망함을 겪어야 될 지는 아무도 모르는 일이다.


쿠엔틴 타란티노

이 영화는 감독 쿠엔틴 타란티노의 데뷔작이다. 지금은 명장의 반열에 오른 그이지만 감독으로 데뷔하기 전 타란티노는 평범한 비디오 가게 종업원이었다. 그는 '관객'의 눈으로 수많은 영화를 섭렵하면서 틈틈이 자신만의 첫 시나리오를 만들었다. 타란티노는 이 시나리오를 토대로 저예산 독립영화를 만들 예정이었다. 그러던 중 시나리오가 당시 유명 연기파 배우였던 하비 케이틀('화이트'역)에게 우연히 읽혀졌고, 하비 케이틀이 이 시나리오에 많은 관심을 가지며 아낌없는 지원을 하게 되었고, 본인이 직접 출연도 하게 되었다. 하비 케이틀이 제작 지원을 하자 동료 연기파 배우들도 삼삼오오 타란티노의 시나리오에 몰려들었고, 이로 인해 저예산 영화로 만들어질 뻔했던 타란티노의 첫 작품 '저수지의 개들'은 공식 개봉을 할 수 있게 되었고, 탄탄한 시나리오와 개성 넘치는 연출로 많은 사람들의 찬사를 받게 되었다. 물론 천재적인 데뷔작으로 인해 타란티노가 세간의 관심을 한 몸에 받은 것은 더 말할 나위도 없다.

지금이야 시간을 거스르고 시간의 순서를 뒤바꾸는 시나리오 전개는 TV 드라마에서도 자주 등장하는 기법이 되어버렸지만, '저수지의 개들'이 개봉할 90년대만 하더라도 상당히 파격적인 실험이었다. '저수지의 개들'은 은행털이범들의 영화이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은행을 터는 장면은 단 한 장면도 나오지 않는다. 영화의 메인 시점은 은행을 털고 난 후의 시간이며 은행털이 갱이 조직되는 과거의 이야기가 산별적으로 전개된다. 영화의 시간은 하루 전으로, 한 시간 전으로, 한 달 전으로 제 마음대로 바뀌어버린다. 그제 어제 오늘로 이어지는 일원화된 나란한 시간 전개는 없다. 마치 이 영화를 다 본 관객이 기억의 단편들을 모아 영화를 되새이는 것 같다. 영화의 진행은 자동차 수동 기어의 움직임처럼 이쪽으로 들어갔다 저쪽으로 들어갔다를 반복한다. 이 자동차를 운전하는 타란티노의 천재적인 기어 변속 덕분에 극의 흐름은 산만해지지 않고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건 물론이다. 덕분에 다른 갱스터 영화처럼 시끄러운 총격전이 펼쳐지거나 긴박한 추격전이 시작되지 않아도 영화는 내내 관객을 빨아들인다. 

다른 타란티노의 영화가 그렇듯 이 영화 역시 잔인하다. 은행털이범 중 한 명인 '블론드'가 사로잡은 경찰을 고문하는 장면은 잔인함의 극치를 달린다. 생으로 귀를 자르고, 산 채로 불태워 죽이려는 '블론드'는 오히려 만신창이가 된 경찰 앞에서 환호성을 지른다. 관객들은 마치 자신의 귀가 잘려나가는 것마냥 두 눈을 질끈 감을 수밖에 없다. 신기하게도 고문 장면에서 관객들은 하나 같이 고문을 당하는 자의 편에 선다. 이런 관객의 생리를 너무나 잘 아는 이 영화는 '블론드'란 인물이 되어 관객을 계속 괴롭힌다. 그 반대의 경우도 있다. '킬빌'이나 '바스터스:거친 녀석들'에서는 주인공이 '나쁜 놈'에게 갚아주는 잔인한 행각에 어떤 관객들은 쾌감을 느끼기도 한다. 타란티노의 작품들처럼 '유혈이 낭자하다'란 표현이 어울리는 영화도 없다. 영화에 따라 그 순도가 조금씩 다르긴 하지만 그의 작품들은 언제나 피가 튀고 살이 뜯겨져 나간다. 잔인하다. 하지만 잔인함을 보여줌으로써 동시에 우리가 잔인하다고 말하고 있는 것들에 대해 되묻는 것 같다. 어떤 때는 고통으로, 어떤 때는 쾌감으로, 어떤 때는 아름다움의 극치로, 우리에게 제각각 다르게 다가오는 그 잔인함에 대해서 말이다.

  • 이전 댓글 더보기
  • m i D i 2010.01.23 02:15 신고 # modify/delete reply

    저는 화이트와 비슷할 것 같네요. 한번 믿으면 쭉~옳다고 믿는 단순함...ㅎ

  • 저 영화감독, 킬빌 만드신 분 맞나요?
    제가 영화를 잘 안봐서요 ㅋㅋㅋ
    다음에 이 영화 찾아보고, 봐야겠어요~ 감사합니다.

  • 처음들어보는 작품이지만
    왠지 줄거리만 읽었는데도 재밌을것같아요>ㅁ<!!!


    부제는 <화이트 바보만들기 대작전>인가요?ㅋㅋㅋ

  • 불탄 2010.01.23 10:58 신고 # modify/delete reply

    이 영화를 보지 못했지만 어느 정도 느낌은 갖게 되었네요.
    즐거운 주말 보내시길...

    • 저도 이 영화에 대해서 한 면만 적어본거라..
      뭐니뭐니해도 직접 보시고 느끼시는게 최고죠!

  • 렉시벨 2010.01.23 11:22 신고 # modify/delete reply

    영화찾아돌아다니다보면 많이보게되는영화~~ 저수지의개들~
    전아직도못봤어요 ㅋㅋㅋㅋ 시간날때한번봐야겠네요~~^^

  • 티런 2010.01.23 12:06 신고 # modify/delete reply

    타란티노의 저수지의개들.
    참 재밌게 본기억이나네요^^
    기회가된다면 다시 보고싶습니다.ㅎㅎ

    • 저도 가끔 본 영화 다시 보는 게 취미인데
      다시 보더라도 꽤 재밌더라구요ㅎㅎ

  • 쥬늬 2010.01.23 13:22 신고 # modify/delete reply

    맨 마지막에 잔인하다는 글이 영화를 볼까말까 갈등을 생기게 하는군요.
    잔인한영화는 왠지 보기가 싫습니다. 하루종일 찝찝함이 밀려온다는.
    저는 그냥 지후님의 글로 만족할렵니다.

  • 제목이 낯은 익은데 처음 보는 사진이군요.. 잔인한 영화인가보군요..
    저주지가 주는 의미가 더럽고,, 뭐 그렇잖아요.
    영화 역시 그런 분위기...
    주말 잘 보내세요

    • '저수지의 개들'이란 제목은 영화 내용과는 전혀 상관없어요ㅎㅎ
      잘 기억은 안나지만 타란티노 감독이 데뷔하기 전,
      어떤 것에 영감을 받아 뭐든 첫 영화에 저 제목을 쓰기로 해서
      영화의 제목이 '저수지의 개들'이 되었다고 합니다.

  • G_Gatsby 2010.01.23 17:59 신고 # modify/delete reply

    제목에 끌려서 한번..
    보고 난뒤의 충격에 끌려서 또 한번..
    지나간 영화가 보고 싶어서 또 한번...
    쉽지 않지만, 뇌리에서 잘 잊혀지지 않는 영화이기도 하지요.
    또 오랜만에 좋은 영화에 대한 기억을 더듬게 되네요. 고맙습니다.

  • 부스카 2010.01.23 18:05 신고 # modify/delete reply

    오래 전 글이지만 트랙백 하나 남겼습니다.
    편안한 저녁 시간 되세요~

  • pennpenn 2010.01.23 18:24 신고 # modify/delete reply

    위 스님과 동자의 선문답이 인상적입니다.
    한번 보고 싶은 영화입니다.

  • 센텔 2010.01.24 09:48 신고 # modify/delete reply

    오옷. 재미있겠군요 ㅇ_ㅇ!
    전에 포스트하셨던 아마존의 눈물도 구해놨답니다 <
    이것도 어디서 구해서 봐야겠어요 ㅋㄱ

    • 센텔님이시라면 아마 재밌어하실 듯 합니다.
      한 번 봐보시길, 추천해드립니다!

  • 탐진강 2010.01.24 12:44 신고 # modify/delete reply

    제겐 좀 어려운 영화군요.
    좋은 한주되세요

  • 탄란티노 감독의 명성과 이름은 많이 들었지만 정작 본 영화가 없네요.
    <펄프픽션>을 보았지만 참 이해하기 어렵고 정신이 어지럽던 기억이 납니다^^;;

  • 우리가 아는것은 없다....안다고 믿는것 뿐이다.....=> 요거 메모 했습니다..^^
    너무 좋네요...^^

    행복한 한주 보내세요^^

  • Slimer 2010.01.25 20:58 신고 # modify/delete reply

    어렸을 적에 많이 들어보았던 영화지만 아직 본적은 없네요.
    영화 매니아였던 형이 입버릇처럼 말하던 작품 같은데..
    한번 찾아봐야겠어요.

  • Reignman 2010.01.26 18:10 신고 # modify/delete reply

    타란티노 감독의 작품은 모두 보긴 했지만 저수지의 개들은 워낙 본지가 오래돼서 좀 가물가물해졌네요.
    귀 자르는 장면밖에 생각이 안나요. ㅎㅎ
    하지만 영화가 주는 강렬한 느낌은 여전히 남아 있는 것 같습니다.

  • 타란티노 갠적으로 좋아하는 감독입니다..
    워낙 하드하고 괴짜스러워서 ㅎㅎ
    저는 황혼에서 새벽까지의 작품이 오래되었지만 기억에 남네요..

  • 디킨스 2010.02.15 02:10 # modify/delete reply

    어제 이 영화를 보게되었습니다.
    바스터즈보고 이사람의 데뷔작은 어떨까 해서 말이죠.
    지금이야 시나리오 전개가 그냥 그렇다만.. 저 시대때에
    저 영화를 본 사람들이라면.. 참 놀라만 햇을듯합니다.ㅋ
    지금봐도 긴박감 넘치는 영화.ㅎ
    리뷰 잘 읽고갑니다.

    • 지금봐도 바스터즈 같은 건 워낙 독특하죠ㅎㅎ
      펄프픽션도 한 번 보시길,
      타란티노 작품세계가 잘 드러나있는 영화랍니다.

  • 어멍 2010.03.16 20:14 # modify/delete reply

    재밌게 잘 봣습니다.
    거칠은 세계엔 어울리지 않는 화이트의 믿음, 블론드의 잔인함(이게 오히려 자연스러운 듯), 오렌지의 긴장과 압박감(그런 경찰, 그 압박과 임무를 초지일관 수행하려는 경찰이 있을지는 개인적으로 의문입니다. 거의 이중간첩 비슷하게 타락하지 않을까 싶네요)

    예산은 정말 적게 든 듯, 출연료 빼고는 한국의 19금 비급영화보다 좀 더 든 듯 하네요.

    • 아마 출연료도 얼마 안 들었을 겁니다. 제가 알기로는 배우들이 순전히 작품만 보고 출연에 응했다고 들었거든요. 당시 초짜였던 타란티노에게 많은 제작비가 떨어졌을 리도 없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