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시선거선거구의 일부 또는 전부가 서로 겹치는 구역에서 2이상의 다른 종류의 선거를 같은 선거일에 실시하는 것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 2이상의 다른 선거여야 하고 선거구의 일부 또는 전부가 서로 겹쳐야 하며, 같은 날에 선거를 실시해야 동시선거에 해당한다. 따라서 같은 날에 선거가 실시되는 선거라고 하더라도 같은 종류의 선거이거나 선거구가 다른 경우에는 동시선거에 해당되지 아니한다.

 

예를 들어, 임기만료에 의한 전국동시지방선거를 실시함에 있어 같은 선거구에서 여러 명의 지방의회의원을 선출하는 경우 선거구가 전부 겹치기는 하나 서로 다른 선거에 해당하지 않으므로 동시선거라 하지 아니한다. 대신 지방선거와 지방교육감선거를 같이 실시하는 경우는 동시선거에 해당한다.

 

동시선거의 기간

동시선거에 있어 선거기간 및 선거사무일정이 서로 다른 때에는 공직선거법의 다른 규정에도 불구하고 선거기간이 긴 선거의 예에 의한다. 그러므로 대통령선거(선거기간 23일)와 지역구국회의원보궐선거(선거기간 14일)를 동시선거로 실시하는 때에는 국회의원보궐선거의 선거기간은 23일이 된다.

 

임기만료일이 같은 선거의 동시선거와 선거일

임기만료일이 같은 지방의회의원 및 지방자치단체의 장의 선거는 그 임기만료에 의한 선거의 선거일에 동시에 실시한다. 전국동시지방선거도 이 규정에 따른다.

 

임기만료에 의한 선거와 지방자치단체 폐치분합에 따른 장 선거의 동시실시

지방자치단체의 설치·폐치 등에 의한 지방자치단체의 장 선거는 그 선거의 실시사유가 확정된 때부터 60일 이내에 실시하도록 하고 있으나, 임기만료에 의한 선거의 선거기간 중에 그 선거를 실시할 수 있는 기간의 만료일이 있는 때나 선거를 실시할 수 있는 기간의 만료일이 임기만료에 의한 선거의 선거일 후에 해당되나 그 선거의 실시사유가 임기만료에 의한 선거의 선거일 30일 전까지 확정된 때에는 임기만료에 의한 선거일에 동시에 실시할 수 있다.

 

보궐선거 등과 임기만료에 의한 선거 등의 동시실시

지역구국회의원·지방의회의원 및 지방자치단체의 장의 보궐선거·재선거, 지방의회의원 증원선거는 법에 따라 4월과 10월의 마지막 수요일에 실시하도록 규정되어 있지만 다음에 해당하는 때에는 임기만료에 의한 선거의 선거일에 동시에 실시한다.

ⓐ 임기만료에 의한 선거의 선거기간개시일 전 40일 이내에 선거일이 있는 보궐선거 등

ⓑ 임기만료에 의한 선거의 선거일 전 30일까지 그 실시사유가 확정된 보궐선거 등. 이 경우 당해 임기만료에 의한 선거의 선거일 전 30일 후에 그 선거의 실시사유가 확정된 보궐선거 등은 그 다음의 보궐선거 등의 선거일에 실시(여기에서 보궐선거 등을 동시에 실시할 수 있는 임기만료선거는 국회의원선거 및 대통령선거이며 지방의회의원 및 지방자치단체의 장의 임기만료에 의한 선거는 해당되지 않음)

 

보궐선거 등과 임기만료에 지방의회의원 및 지방자치단체의 장 선거의 분리 실시

보궐선거 등의 선거일이 지방의회의원 및 지방자치단체의 장의 임기만료에 의한 선거의 선거기간 개시일 전 40일부터 선거일 후 50일까지의 사이에 있는 때에는 당해 임기만료에 의한 선거의 선거일부터 50일 후 첫 번째 수요일에 그 보궐선거 등을 실시한다. 또한 그 연기된 보궐선거 등의 선거일 전 30일까지 선거의 실시사유가 확정된 보궐선거 등도 동시에 실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