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보자등록을 위해서는 등록신청서 및 관련서류를 제출해야 한다. 후보자등록신청 서류는 아래와 같다. 이 중 등록재산에 관한 신고서와 병역사항에 관한 신고서, 최근 5년 간의 세금 납부 및 체납에 관한 증명서, 범죄경력에 관한 신고서는 필수적으로 구비하여야 하는 서류로서, 하나라도 미비된 등록신청은 수리할 수 없고, 설사 수리가 되었다고 하더라도 등록무효사유가 된다.

 

① 후보자등록신청서

② 정당의 추천서(정당추천후보자) 또는 선거권자의 추천장(무소속 후보자)

등록재산에 관한 신고서

    재산신고대상: 본인, 배우자, 직계존·비속의 각 재산총액

병역사항에 관한 신고서

    신고대상: 후보등록을 한 본인, 본인의 18세 이상인 직계비속(병적증명서 등 첨부)

최근 5년 간의 소득세·재산세·종합토지세의 납부 및 체납에 관한 증명서

    신고대상: 후보자, 그의 배우자와 직계존·비속(직계존속은 제출거부 가능)

금고 이상의 형(선거권이 제한되는 선거범죄의 경우에는 100만원 이상 벌금형 포함)의 범죄경력(실효된 것을 포함)에 관한 증명서류

⑦ 피선거권에 관한 증명서류(예비후보자와 동일)

정규학력에 관한 최종학력증명서와 외국의 교육기관에서 이수한 학력에 관한 증명서

증명서의 제출이 요구되는 학력은 예비후보자의 인쇄물, 선전벽보, 선거공보 및 후보자가 운영하는 인터넷홈페이지에 게재하였거나 게재하고자 하는 학력에 한한다. 따라서 대학원을 졸업하였다 하더라도 본인이 대학교 졸업의 학력만을 게재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대학교 졸업증명서만을 제출할 수 있다. 여기에서 정규학력이란 '초·중등교육법' 및 '고등교육법'에서 인정하는 정규학력만을 말하며, 대학 최고경영자 과정 수료 등은 유사학력으로서 이를 게재하는 경우에는 선거법에 위반된다.

⑨ 기탁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