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로케 어벤져스 촬영에 꼭 뒤따르는 말이 있다. 홍보 효과에 대한 원화 가치는 얼마인지, 관광객 수입은 얼마나 늘어날 것인지, 심지어는 어벤져스 촬영팀이 국내에서 지출하는 비용이 어느 정도인지 등등. 사상 유례가 없던 일이기에 언론의 관심이 증폭되는 건 이해되지만, 꼭 이야기의 말미를 경제적 가치로 환산하는 건 너무 속물처럼 보인다. 개인적으로 이번 촬영을 크게 반기는 편이지만 그것이 국가브랜드 향상이나 경제적 효과를 기대했기 때문인 건 아니다. 단지 영화에 대한 국내 지자체·관료의 전향적인 태도 변화가 반가웠을 뿐이다. 해외 영화사가, 그것도 새벽도 아닌 한낮에 다리나 대로를 통째로 통제하고 영화를 촬영한다는 건 과거엔 정말 상상도 할 수 없던 일이었으니까. 아마 영화계에서는 유의미한 선례로 남을 거다.

다만 아쉬운 감이 없진 않다. 그 변화에 있어 영화 자체에 대한 인식이 바뀌었다고 보기는 힘들기 때문이다. 영화 본연의 가치보다는 영화 산업의 부수적 수익에 눈을 떴다고 보는 게 더 맞는 이야기일 거다. 영화에 대한 본질적인 이해 없이 오로지 경제적 효과에만 몰두해 있는 것도 그 때문이다. 사실 부수고 터뜨리기 좋아하는 히어로물이 서울이란 장소성을 온전히 담아내기 힘들 거라는 건 이를 애써 외면하고 있는 서울시만 빼면 누구나 알고 있는 바다. 아마 이번 촬영으로 가장 득을 보는 건 어벤져스 제작사가 될 것이다. 서울 로케라는 건 해외 관광객들에 대한 홍보보다는 국내 영화 관객들에 대한 홍보가 될 가능성이 농후하기 때문이다. 바꾸어 보면 유수의 해외 제작사들이 국내 로케를 적극적으로 고려할만큼 국내와 같이 영화에 대한 대중적인 애정이 각별한 곳도 사실 많지 않다. 시장 규모만 봐도 손꼽히는 정도고 예술영화에 대한 작품성이나 이해도 또한 수준급이다. 그만큼 영화를 돈으로 보기보다는 문화 자체로 가치를 인정해주는 풍토가 자리잡혔으면 하는 바람. 심지어는 '디워' 촬영에도 흔쾌히 도심을 내어준 LA처럼 서울이란 곳도 영화 자체를 좋아하고 존중해줄 수 있는 여유를 가진 도시가 되진 못할까.

  • 태도 변화라..
    근데 과연 할리우드 영화사가 아니라 국내 독립영화사라도 이렇게 해주었을까요?
    의문입니다.

  • Blah.kr 2014.04.03 01:09 신고 # modify/delete reply

    우리나라에서 헐리우드 영화를 찍는다니... 늘 헐리우드 영화에는 아시아 국가라면 중국 or 일본 이었는데, 이제 우리나라의 입지도 많이 넓어진 것 같아서 뿌듯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영화 촬영사에게는 절대 허가를 안해주다가, 헐리우드 영화를 찍는다니까 정치인들 전부 나서서 지원해주는 바람에 그것도 말이 많았죠. 강자에게 약하고 약자에게 강한 우리나라 정치인들의 성향을 제대로 보여주는 것 같네요. 우리나라 영화 촬영사들은 한편으로는 지자체에서 영화촬영을 지원해주는 선례가 남아서 기분 좋기도 했을 것 같지만, 한편으로는 분통이 터졌을 것 같네요.

    • 넛메그 2014.04.03 07:29 신고 # modify/delete

      국내 시장규모도 이젠 웬만한 유럽국가와 엇비슷할 정도니까요~
      아주 선례가 없던 건 아니지만 이번 촬영처럼 대대적인 경우는 거의 없었지요. 아마 그것도 영화를 단지 돈으로 보는 데서 비롯되었을테고요. 여튼 이번을 계기로 민관이 영화 촬영에 좀 관대해졌으면 하는 게 개인적 바람입니다.